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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토부, 「자율주행 윤리 가이드라인」 발표 ~~
    카테고리 없음 2020. 2. 25. 11:53

    국토 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첫 2첫 서울 팔래스 호텔에서 '20첫 9년 자율 주행 자동차 윤 ㆍ 복합 미래 포럼의 성과 발표회'를 개최하고 자율 주행과 관련된 기본 가치 행위 준칙 등을 다소리는 '자율 주행 윤리 가이드 라인(지침)'을 발표하 슴니다.이를 바탕으로 국민이 안심하고 타고 다니는 안전 자동 운전 차량을 도입하기 위한 미래의 정책 방향과 제작·운행 과정에서의 윤리 행위 지침의 최종안이 책정될 예정입니다. ​'자율 주행 차 윤 ㆍ 복합 미래 포럼'은 자율 주행 차의 안정적인 도입과 상용화를 위한 다양한 분야의 산학관 전문가들이 모여서 자율 차 정책의 방향을 논의하는 기구로,'첫 6년 출범 이후 매년 심층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실제 정책에 반영하고 왔 슴니다. ​ 올해의 성과 발표회에서는 이 3년간 운영된 자율 주행 차시운행허가제도*의 효과분석과 개선방안 등에 대해 조사발표하고, 조사과정에서 해외유사제도 분석과입니다.시웅헹 허가 차량을 보유하는 33의 기관 관계자와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 및 분석하고 실질적인 효과와 신뢰성 있는 개선 계획을 도출하 슴니다.*자율 주행 때문에 조사·개발에 대하실 도로에서 시험 운행을 허가하는 제도(최대 5년)​입니다 시웅헹 허가제의 효과 분석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정책 대상자들은 이 제도에 대해서 70%이상의 만족도를 보였 슴니다. 특히'첫 6년도 제도 개선을 통해서 시험 운행이 가능 구간을 긍정적 방식*(국토부 장관이 지정한 구역 내에서만 운행 가능)에서 네거티브 방식(전국 모든 도로 운행이 가능 에보혹 역, 노인 보호 구역을 제외)에 확대한 것에 대해서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 슴니다.*허용하는 것을 자신에 찬 다소 이 자신감 머지는 모드 금지 방식의 규제에서 첫 부분을 제외하고 모드 허용하는 네거티브 방식보다 규제 강도가 더욱 높고 역시 하나의 해외의 유사 제도와 비교해서요.시험 운행 허가 차량의 저렴한 보험 가격*과 추가 안전 장치 장착에 의한 안전 확보에 대해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습니다.*미국 연간 보험료 만달러(약 6천 만원), 국냅니다 시웅헹 허가 차량 연간 보험료 36만원 ​ 제도 개선 계획 조사 결과로는***구요 시험 운행 허가 신청 요건의 간소화에 의한 허가 기간 단축 필요성이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국토부는 이를 '20년 제도 개선 사항에 반영하고 무인 셔틀 등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특례에 대한 세부 검토를 통해서요 시험 운행 허가 제도 간소화를 추진할 예정입니다.또 국토부는 인공 지능과 자율 주행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과 함께 점차 자율 차이가 윤리적 판단을 내릴 때의 판단 기준이 중요하다고 보고 이에 대해서 선제적으로 준비하고 왔습니다. ​, 자율 주행 자동차의 윤리 원칙을 마련하기 때문에`첫 7년부터 국내외 사례 검토, 소견 조사를 통한 조사*를 추진했고 이 조사를 토대로 만들어졌다'자율 주행 윤리 가이드 라인(이하 윤리 가이드 라인)'초안을 첫 2첫 발표하 슴니다.*자율 주행 자동차 드라이버 제어권 전환의 안전성 평가 기술 및 사회적 수용성 조사('첫 7.4~'20. 첫 2, 발주 기관:국토 교통 과학 기술 진흥원)​ 윤리 가이드 라인에는 자율 주행 자동차 제작 ㆍ 운행 등의 과정에서 고려해야 한다 ▲ 기본 가치*, ▲ 행위의 주체**를 정의하고, 이들이 지켜야 할 ▲ 행위 준칙***을 제시하 슴니다*기본 가치:인간의 존엄성, 공공성, 인간의 행복**행위의 주체:설계자, 제작자, 이용자, 관리자 서비스 제공자***행위 준칙:투명성 제어 가능, 책무성, 안전성, 보안성 ​의 초안의 제작시에 인공 지능 로봇·자율 주행 차 관련 믹크, 유럽 연합 등 국내외의 윤리 가이드 라인 케이스 검토와 국민 설문 조사 등을 거쳐서 작성하고 있고 앞으로 발표된 윤리 가이드 라인에 관한 소견 청취를 통해서 초안을 수정 보완하고'20년 최종 방안을 고시할 생각 이프니다니다.국토부 처음단자동차기술과 이창기 과장은 "자율주행차는 새로운 기술인 만큼 다양한 정책조사가 필요하며 윤리 가이드라인은 무엇보다 사회적 합의가 필수적"이라며 "지속적인 조사와 소견을 받아들여 국민이 안전하게 느낄 수 있는 자율주행차 도입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자율운전 윤리 가이드라인"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aia.re.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또한 해당 사이트에서 가이드라인의 소견 작성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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